교과과정

교수소개

교과과정
교과목 개요
교 과 목 명 교 과 목 해 설
국 문 영 문
AI프로그램 AI Program 인공지능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Foundations of Cultural and Arts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통한 예술강사 양성
생성형 AI Generative AI 예술, 디자인, 음악,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생성적 인공지능 응용 사례
분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새로운 응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웹툰연출기초Ⅰ Directing of Webtoon for BeginnersⅠ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애니메이션워크숍 I Animation Workshop I 기획부터 영상편집을 포함 2D애니메이션의 전 과정을 실습할 수 있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학습이다.
웹툰창작기초Ⅰ Webtoon Creation for Beginners Ⅰ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디지털애니메이션기초Ⅰ Digital Animation for Beginners Ⅰ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그림 기법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초기 애니메이션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표현 방법의 역사적 변화를 함께
학습함으로써 다양하고 풍부한 애니메이션 표현 방식을 학습한다.
3D그래픽기초Ⅰ 3D Graphics for Beginners Ⅰ 학생들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도구인 Autodesk
Maya를 활용하여 3D 그래픽에 대한 이해 및 모델링, 텍스쳐링 부분의 실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Autodesk Maya을 활용하여 3D의 기초를 익히며, 본 과목은 3D애니메이션의 선수과목이다.
시나리오콘티구성Ⅰ scenario conti compositionⅠ 스토리 콘티 구성에는 기본적으로 만화를 그리기 위한 전단계로 모든
애용이 이 안에 결정되어져 있는 것이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기획에서 시나리오 구성, 그리고 콘티 작성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고 작업을 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그래서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그대로 독자에게 전달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일차적 목표이다.

콘텐츠사업제안서Ⅰ Contents business proposal Ⅰ 콘텐츠를 활용하여 사업을 기획하고 발전시키는 과정,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
3D애니메이션I 3D Animation I 3D 애니매이션 작업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면서 모델링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의 하나인 사람의 얼굴을 만들고 색을 입히면서 모델링과 맵핑
과정을 배우고 캐릭터의 뼈대를 셋팅, 애니매이션 시킴으로써 3D 작업을 할
수 있는 전반적인 테크닉을 갖추고 이해를 돕고자 한다.
디지털작품포트폴리오Ⅰ DIGITAL PORTFOLIO OF WORK Ⅰ 졸업 작품을 완성하여 전시하고, 학생들의 능력을 키워 취업활동을 위한 교과목
디지털게임컨셉아트Ⅰ Digital Game Concept Art Ⅰ 게임 컨셉 아트 진행과정과 이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익힐 수 있음
취ㆍ창업 창작콘텐츠Ⅰ Creative Content for Employment and Start-up Ⅰ 웹툰과 애니메이션 및 콘텐츠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스스로 창작
해 봄으로써 실무와 관련된 역량을 익힐 수 있다.
웹툰캡스톤디자인Ⅰ Webtoon Capstone Design I 웹툰졸업작품을 위해서 무엇부터 시작 할 것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이다.
좋은 스토리를 쓰기위해서는 스스로 많은 작품을 통해 기본적인 역량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장르의 방향을 결정한 후, 줄거리를 쓰고 그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어떻게 연출하여 흥미와 재미를 독자들에게 줄 것인지 대한 연구를 우선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스토리를 잘 표현하는 이미지 구성력과 연출이 작품의 내용을 결정짓는다.
제아무리 잘정리 된 스토리 내용이라도 이미지 연출을 제대로 살려 내지 못할 경우 그
이야기는 독자들이 외면하고 말 것이다. 그래서 졸업작품을 웹툰으로 하는 경우 위에서
얘기한 문제를 염두에 두고 작품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웹툰창작I Web toon Creative I 웹 (web) +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만화를 웹툰이라고
한다. 새로운 시대의 직업으로서 기술적인 능력과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한다.
영상애니메이션졸업작품Ⅰ Image animation graduation exhibitionⅠ 졸업작품으로 3D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이다. MAYA와 기타 영상제작Tool을
사용해서 애니메이션을 앞으로 두 학기에 걸쳐서 제작하게 될 것이다. Team을 만들어
여럿이 작업하면서 영상제작의 전 과정을 파악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듦과
동시에 좀더 Quality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각종
작업기법들을 활용하면서 익히기로 한다. 아울러 본인들의 영상제작에 필요한
사운드 편집, 특수 효과, 합성 등에 대해서도 학습 한다

진로 로드맵
인재양성유형 구분 내용
3D 애니메이터 지식 3D 애니메이션의 다양 기술
기술 Key 애니메이션, 라이팅(Lighting), 매핑기술(Mapping) 리깅기술(Rigging),
모델링 기술(Modeling), 연출, 스토리보드기술, 렌더링 기술(Rendering), 영상 편집기술
태도 전문성 함양, 직업윤리, 실무정신, 참여기술,
창의성, 대인관계, 봉사정신, 예술가 정신함양
2D 애니메이터 지식 2D 애니메이션의 다양 기술
기술 Key 애니메이션, 렌더링 기술(Rendering),
2D 캐릭터 모델링 기술(Modeling), 연출, 스토리보드기술
태도 전문성 함양, 직업윤리, 실무정신, 참여기술,
창의성, 대인관계, 봉사정신, 예술가 정신함양
애니메이션 감독 지식 영상 애니메이션 감독 기술
기술 2D 3D기술의 전반적 프로세스를 습득
태도 팀원 관리능력, 프로젝트 시스템 구성능력, 자원정보 활용기술,
전문성 함양, 직업윤리, 실무정신, 참여기술, 창의성, 대인관계, 봉사정신
웹툰/출판만화 지식 만화의 아날로그, 디지털 매체 활용기술
기술 만화구성 기술, 드로잉기술, 디지털 매체 활용기술, 스토리구성 능력
태도 전문성 함양, 직업윤리, 실무정신, 참여기술, 창의성, 대인관계,
봉사정신, 시사만화를 위한 사회동향 파악, 예술가 정신함양

교육과정 이수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