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과과정
교과목 개요
교 과 목 명 | 교 과 목 해 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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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 영 문 | |
AI프로그램 | AI Program | 인공지능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한다. |
문화예술교육개론 | Foundations of Cultural and Arts Education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통한 예술강사 양성 |
생성형 AI | Generative AI | 예술, 디자인, 음악,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생성적 인공지능 응용 사례 분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새로운 응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
웹툰연출기초Ⅰ | Directing of Webtoon for BeginnersⅠ |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
애니메이션워크숍 I | Animation Workshop I | 기획부터 영상편집을 포함 2D애니메이션의 전 과정을 실습할 수 있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학습이다. |
웹툰창작기초Ⅰ | Webtoon Creation for Beginners Ⅰ |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
디지털애니메이션기초Ⅰ | Digital Animation for Beginners Ⅰ |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그림 기법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초기 애니메이션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표현 방법의 역사적 변화를 함께 학습함으로써 다양하고 풍부한 애니메이션 표현 방식을 학습한다. |
3D그래픽기초Ⅰ | 3D Graphics for Beginners Ⅰ | 학생들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도구인 Autodesk Maya를 활용하여 3D 그래픽에 대한 이해 및 모델링, 텍스쳐링 부분의 실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Autodesk Maya을 활용하여 3D의 기초를 익히며, 본 과목은 3D애니메이션의 선수과목이다. |
시나리오콘티구성Ⅰ | scenario conti compositionⅠ | 스토리 콘티 구성에는 기본적으로 만화를 그리기 위한 전단계로 모든 애용이 이 안에 결정되어져 있는 것이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기획에서 시나리오 구성, 그리고 콘티 작성에 이르기까지 |
콘텐츠사업제안서Ⅰ | Contents business proposal Ⅰ | 콘텐츠를 활용하여 사업을 기획하고 발전시키는 과정,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 |
3D애니메이션I | 3D Animation I | 3D 애니매이션 작업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면서 모델링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의 하나인 사람의 얼굴을 만들고 색을 입히면서 모델링과 맵핑 과정을 배우고 캐릭터의 뼈대를 셋팅, 애니매이션 시킴으로써 3D 작업을 할 수 있는 전반적인 테크닉을 갖추고 이해를 돕고자 한다. |
디지털작품포트폴리오Ⅰ | DIGITAL PORTFOLIO OF WORK Ⅰ | 졸업 작품을 완성하여 전시하고, 학생들의 능력을 키워 취업활동을 위한 교과목 |
디지털게임컨셉아트Ⅰ | Digital Game Concept Art Ⅰ | 게임 컨셉 아트 진행과정과 이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익힐 수 있음 |
취ㆍ창업 창작콘텐츠Ⅰ | Creative Content for Employment and Start-up Ⅰ | 웹툰과 애니메이션 및 콘텐츠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스스로 창작 해 봄으로써 실무와 관련된 역량을 익힐 수 있다. |
웹툰캡스톤디자인Ⅰ | Webtoon Capstone Design I | 웹툰졸업작품을 위해서 무엇부터 시작 할 것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이다. 좋은 스토리를 쓰기위해서는 스스로 많은 작품을 통해 기본적인 역량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장르의 방향을 결정한 후, 줄거리를 쓰고 그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어떻게 연출하여 흥미와 재미를 독자들에게 줄 것인지 대한 연구를 우선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스토리를 잘 표현하는 이미지 구성력과 연출이 작품의 내용을 결정짓는다. 제아무리 잘정리 된 스토리 내용이라도 이미지 연출을 제대로 살려 내지 못할 경우 그 이야기는 독자들이 외면하고 말 것이다. 그래서 졸업작품을 웹툰으로 하는 경우 위에서 얘기한 문제를 염두에 두고 작품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
웹툰창작I | Web toon Creative I | 웹 (web) +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만화를 웹툰이라고 한다. 새로운 시대의 직업으로서 기술적인 능력과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한다. |
영상애니메이션졸업작품Ⅰ | Image animation graduation exhibitionⅠ | 졸업작품으로 3D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이다. MAYA와 기타 영상제작Tool을 사용해서 애니메이션을 앞으로 두 학기에 걸쳐서 제작하게 될 것이다. Team을 만들어 여럿이 작업하면서 영상제작의 전 과정을 파악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듦과 동시에 좀더 Quality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각종 작업기법들을 활용하면서 익히기로 한다. 아울러 본인들의 영상제작에 필요한 사운드 편집, 특수 효과, 합성 등에 대해서도 학습 한다 |
진로 로드맵
인재양성유형 |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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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애니메이터 | 지식 | 3D 애니메이션의 다양 기술 |
기술 | Key 애니메이션, 라이팅(Lighting), 매핑기술(Mapping) 리깅기술(Rigging), 모델링 기술(Modeling), 연출, 스토리보드기술, 렌더링 기술(Rendering), 영상 편집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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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 | 전문성 함양, 직업윤리, 실무정신, 참여기술, 창의성, 대인관계, 봉사정신, 예술가 정신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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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애니메이터 | 지식 | 2D 애니메이션의 다양 기술 |
기술 | Key 애니메이션, 렌더링 기술(Rendering), 2D 캐릭터 모델링 기술(Modeling), 연출, 스토리보드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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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 | 전문성 함양, 직업윤리, 실무정신, 참여기술, 창의성, 대인관계, 봉사정신, 예술가 정신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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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감독 | 지식 | 영상 애니메이션 감독 기술 |
기술 | 2D 3D기술의 전반적 프로세스를 습득 | |
태도 | 팀원 관리능력, 프로젝트 시스템 구성능력, 자원정보 활용기술, 전문성 함양, 직업윤리, 실무정신, 참여기술, 창의성, 대인관계, 봉사정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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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출판만화 | 지식 | 만화의 아날로그, 디지털 매체 활용기술 |
기술 | 만화구성 기술, 드로잉기술, 디지털 매체 활용기술, 스토리구성 능력 | |
태도 | 전문성 함양, 직업윤리, 실무정신, 참여기술, 창의성, 대인관계, 봉사정신, 시사만화를 위한 사회동향 파악, 예술가 정신함양 |
교육과정 이수체계도